1. 스프링 핵심 원리 이해1 - 예제 만들기
1. 비즈니스 요구사항과 설계
- 회원 : 가입/조회, 등급, 자체 DB 구축
- 주문과 할인 정책 : 할인 정책 차등 적용, 변경 가능성 높음
회원 데이터와 할인 정책 같은 부분은 지금 결정하기 어려움 → 객체지향 설계 방법 적용
인터페이스를 만들고 구현체를 언제든지 갈아끼우는 방법
2. 회원 도메인 설계
회원 도메인 요구 사항
- 회원 가입/조회
- 회원 등급 분류 (일반/VIP)
- 데이터 자체 DB 구축, 외부 시스템 연동
회원 도메인 협력 관계
! https://velog.velcdn.com/images/sgn07124/post/8d19e0f1-7b52-4e0c-b5fa-71ffed03d798/image.png
회원 클래스 다이어그램
실제 서버를 실행하지 않고 클래스들만 볼 수 있음
회원 객체 다이어그램
객체 간의 메모리 참조가 어떻게 되는지 그린 것으로 실제 View한 인스턴스끼리의 참조
회원 서비스 : MemberServiceImpl
메모리 회원 저장소 : MemoryMemberRepository
3. 회원 도메인 개발
회원 등급 : Member
package hello.core.member;
public enum Grade {
BASIC,
VIP
}
회원 엔티티 : Member
package hello.core.member;
public class Member {
private Long id;
private String name;
private Grade grade;
public Member(Long id, String name, Grade grade) { // 생성자
this.id = id;
this.name = name;
this.grade = grade;
}
public Long getId() {
return id;
}
public void setId(Long id) {
this.id = id;
}
public String getName() {
return name;
}
public void setName(String name) {
this.name = name;
}
public Grade getGrade() {
return grade;
}
public void setGrade(Grade grade) {
this.grade = grade;
}
}
생성자 생성 후, private에 접근하기 위해 getter & setter 생성
회원 저장소 인터페이스 : MemberResitory
package hello.core.member;
public interface MemberRepository {
void save(Member member);
Member findById(Long memberId);
}
메모리 회원 저장소 구현체 : MemoryMemberRepository
package hello.core.member;
import java.util.HashMap;
import java.util.Map;
public class MemoryMemberRepository implements MemberRepository {
private static Map<Long, Member> store = new HashMap<>();
@Override
public void save(Member member) { // 저장
store.put(member.getId(), member);
}
@Override
public Member findById(Long memberId) { // 검색
return store.get(memberId);
}
}
- DB가 확정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MemoryMemberRepository를 만듦
- 실무에서는 동시성 이슈 때문에 ConcurrentHashMap을 사용한다.
회원 서비스 인터페이스 : MemberService
package hello.core.member;
public interface MemberService {
void join(Member member);
Member findMember(Long memberId);
}
회원 서비스 구현체 : MemberServiceImpl
package hello.core.member;
public class MemberServiceImpl implements MemberService {
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 // 구현 객체를 선택해줘야 함
@Override
public void join(Member member) {
memberRepository.save(member);
}
@Override
public Member findMember(Long memberId) {
return memberRepository.findById(memberId);
}
}
4. 회원 도메인 실행과 테스트
회원 객체 다이어그램에서 실제 서버가 동작 할 때, 클라이언트가 회원 서비스(MemberServiceImpl)을 사용하게 되고, 실제 회원 서비스는 메모리 회원 저장소를 사용하게 된다.
회원 도메인 : main
package hello.core;
import hello.core.member.Grade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Service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ServiceImpl;
public class MemberApp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MemberService memberService = new MemberServiceImpl();
Member member = new Member(1L, "memberA", Grade.VIP); // 새로운 회원
memberService.join(member); // 새로운 회원인 memberA를 가입시킴
Member findMember = memberService.findMember(1L); // id가 1L인 회원을 find
System.out.println("new member = " + member.getName());
System.out.println("find member = " + findMember.getName());
}
}
애플리케이션 로직을 통한 테스트는 좋지 않다. → JUnit 사용
회원 도메인 : test
package hello.core.member;
import org.assertj.core.api.Assertions;
import org.junit.jupiter.api.Test;
public class MemberServiceTest {
MemberService memberService = new MemberServiceImpl();
@Test
void join() {
//given
Member member = new Member(1L, "memberA", Grade.VIP);
//when
memberService.join(member);
Member findMember = memberService.findMember(1L);
//then
Assertions.assertThat(member).isEqualTo(findMember);
}
}
만약에 findMember가 2L이면 equal하지 않으므로 에러 발생!
테스트를 잘 작성하는게 매우 중요함❗️
회원 도메인 설계의 문제점
- 다른 저장소로 변경 시 OCP 원칙 지켜지지 않는다.
- DIP가 잘 지켜지지 않는다.
- 의존관계가 인터페이스와 구현 두 가지에 모두 의존
추상화(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)와 구체화(new MemoryMemberRepository()) 모두 의존하고 있다.
5. 주문과 할인 도메인 설계
주문과 할인 정책
- 회원 등급에 따라 할인 등급 차등
- 할인 정책 변경 가능성 높음
주문 도메인 협력, 역할, 책임
주문 도메인 전체 - 역할과 구현 모두 적용
역할과 구현을 분리했기 때문에 자유롭게 구현 객체를 조립할 수 있게 설계되어 회원 저장소, 할인 정책 등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
주문 도메인 클래스 다이어그램
주문 도메인 다이어그램1
회원을 메모리에서 조회하고, 정액 할인 정책을 지원해도 주문 서비스를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.역할들의 협력 관계를 그대로 재사용 할 수 있다.
주문 도메인 다이어그램2
회원을 메모리가 아닌 DB에서 조회하고, 정률 할인 정책을 지원해도 주문 서비스를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. 협력 관계를 그대로 재사용 할 수 있다.
6. 주문과 할인 도메인 개발
할인 정책 인터페이스 : DiscountPolicy
package hello.core.discount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;
public interface DiscountPolicy {
/* @return 할인 대상 금액 */
int discount(Member member, int price);
}
정액 할인 정책 구현체 : FixDiscountPolicy
package hello.core.discount;
import hello.core.member.Grade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;
public class FixDiscountPolicy implements DiscountPolicy {
private int discountFixAmount = 1000; // 1000원 할인
@Override
public int discount(Member member, int price) {
if (member.getGrade() == Grade.VIP) { // enum 타입은 == 사용해야 됨
return discountFixAmount; // 1000원 할인
} else {
return 0; // 할인 x
}
}
}
주문 엔티티 : Order
package hello.core.order;
public class Order {
private Long memberId; // 회원 id
private String itemName; // 제품 이름
private int itemPrice; // 제품 가격
private int discountPrice; // 할인 가격
public Order(Long memberId, String itemName, int itemPrice, int discountPrice) { // 생성자 생성
this.memberId = memberId;
this.itemName = itemName;
this.itemPrice = itemPrice;
this.discountPrice = discountPrice;
}
/* 비즈니스 개산 로직 */
public int calculatePrice() {
return itemPrice - discountPrice; // 최종 결과
}
public Long getMemberId() {
return memberId;
}
public void setMemberId(Long memberId) {
this.memberId = memberId;
}
public String getItemName() {
return itemName;
}
public void setItemName(String itemName) {
this.itemName = itemName;
}
public int getItemPrice() {
return itemPrice;
}
public void setItemPrice(int itemPrice) {
this.itemPrice = itemPrice;
}
public int getDiscountPrice() {
return discountPrice;
}
public void setDiscountPrice(int discountPrice) {
this.discountPrice = discountPrice;
}
@Override
public String toString() {
return "Order{" +
"memberId=" + memberId +
", itemName='" + itemName + '\\'' +
", itemPrice=" + itemPrice +
", discountPrice=" + discountPrice +
'}';
}
}
생성자, getter & setter, toString()을 (control+Enter)로 생성한다.
주문 서비스 인터페이스 : OrderService
package hello.core.order;
public interface OrderService {
Order createOrder(Long memberId, String itemName, int itemPrice);
}
주문 서비스 구현체 : OrderServiceImpl
package hello.core.order;
import hello.core.discount.DiscountPolicy;
import hello.core.discount.FixDiscountPolicy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Repository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oryMemberRepository;
public class OrderServiceImpl implements OrderService {
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= new FixDiscountPolicy();
@Override
public Order createOrder(Long memberId, String itemName, int itemPrice) { // 단일 체계 원칙이 잘 지켜짐
Member member = memberRepository.findById(memberId);
int discountPrice = discountPolicy.discount(member, itemPrice);
return new Order(memberId, itemName, itemPrice, discountPrice);
}
}
- 주문 생성 요청 → 회원 정보 조회 → 할인 정책 적용 → 주문 객체를 생성 후 반환
- 메모리 회원 리포지토리와, 고정 금액 할인 정책을 구현체로 생성
- @override 부분에서 단일 체계 원칙이 잘 지켜짐 → OrderService는 할인에 대한 정보는 전혀 모르고 결과만 알려주기 때문 (할인 정책을 수정할 때, OrderService는 건드리지 않아도 됨)
7. 주문과 할인 도메인 실행과 테스트
주문과 할인 정책 실행 - main
package hello.core;
import hello.core.member.Grade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Service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ServiceImpl;
import hello.core.order.Order;
import hello.core.order.OrderService;
import hello.core.order.OrderServiceImpl;
public class OrderApp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MemberService memberService = new MemberServiceImpl();
OrderService orderService = new OrderServiceImpl();
Long memberId = 1L; // member을 저장해야되므로
Member member = new Member(memberId, "memberA", Grade.VIP);
memberService.join(member);
Order order = orderService.createOrder(memberId, "itemA", 10000);
System.out.println("order = " + order);
}
}
애플리케이션 로직을 통한 테스트는 좋지 않다 → JUnit 사용
주문과 할인 정책 실행 - test
package hello.core.order;
import hello.core.member.Grade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Service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ServiceImpl;
import org.assertj.core.api.Assertions;
import org.junit.jupiter.api.Test;
public class OrderServiceTest {
MemberService memberService = new MemberServiceImpl();
OrderService orderService = new OrderServiceImpl();
@Test
void createOrder() {
Long memberId = 1L;
Member member = new Member(memberId, "memberA", Grade.VIP);
memberService.join(member);
Order order = orderService.createOrder(memberId, "itemA", 10000);
Assertions.assertThat(order.getDiscountPrice()).isEqualTo(1000);
}
}
자바 단일 테스트(순수 자바 코드)를 하는게 중요
[출처]
인프런 김영한님의 스프링 기본편을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.